학수번호 |
과목명 |
상세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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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앤테크놀로지 개론Art & Technology Literacy |
아트앤테크놀로지 학과에서 다루게 될 다양한 산업 분야 및 실용 분야를 다루는 수업으로 전공교수들이 각 세부분야에 따른 세미나를 진행하며 산업계 외부인사 특강 월 1-2회 진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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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아트 실습 및 활용Digital Art Studio |
엔텍 전공생으로서 코딩 등 컴퓨터 프로그래밍 요소를 가장 먼저 접할 수 있는 수업으로 Processing, HTML5, Max/MSP 등 인터랙티브 요소가 가미된 소프트웨어로 디지털아트 프로젝트 수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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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렉티브 미디어 엔지니어링Interactive Media Engineering |
관람객 혹은 관객과 디지털 콘텐츠의 상호작용에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컴퓨테이셔널 인터랙션을 배우기 위한 과정으로 게임업계를 비롯한 다양한 산업계에서 널리 활용되는 Unity 3D, Unreal 등의 게임엔진을 주로 다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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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추얼 프로덕션 스튜디오Virtual Production Studio |
전공학생들이 팀을 이뤄 비주얼 스토리탤링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콘텐츠 완성을 경험하는 실습 과정으로 본과 모션캡쳐 스튜디오를 활용하여 실사 촬영 영상 뿐만 아니라 CG 그래픽과의 접목을 시도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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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머시브 미디어 스튜디오Immersive Media Studio |
R/VR/XR 등 실감형 콘텐츠 제작을 경험하는 실습 과목으로 Oculus Quest, Magic Leap 등 XR 디바이스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PC 등 다양한 플랫폼을 다루는 수업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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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그래픽스Computer Graphics |
컴퓨터를 이용해 실제 세계의 영상을 조작하거나 새로운 영상을 만들어내는 컴퓨터 그래픽스 과정 실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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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패브리케이션Digital Fabrication |
3D 모델링, 볼류메트릭 캡쳐 등의 기법으로 제작한 3D 모델을 실제 3D 프린터를 활용하여 제작하는 실습하며 3D 프린팅 뿐만 아니라 몰딩 등 다양한 기법 실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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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지컬 컴퓨팅 스튜디오 Physical Computing Studio |
두이노, 라즈베리파이 등 유저의 행동 혹은 결정에 따른 콘텐츠 상호작용을 위한 센싱 기술을 다루는 실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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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컴퓨팅 스튜디오 Mobile Computing Studio |
우리 생활에 필수 요소로 자리잡은 스마트폰 등 모바일 디바이스용 콘텐츠 제작을 위한 프로그래밍 실습 과목이며 iOS, Android 등의 OS를 바탕으로 ARkit 등을 활용한 뉴미디어 콘텐츠 제작을 목표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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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신러닝 및 AI 실습 제작 Machine Learning and AI |
각종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머신러닝과 향후 가상인간 (Virtual Being) 제작까지 이어질 수 있는 인공지능 (AI) 등 뉴테크놀로지 전반을 다루는 과목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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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라이팅과 렌더링 Digital Lighting and Rendering |
컴퓨터 그래픽 및 버추얼 프로덕션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디지털 라이팅과 렌더링 과정을 경험하는 실습 수업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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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UX 트랜스미디어 디자인 UI/UX Transmedia Design |
미디어 콘텐츠 제작의 필수 요소 중 하나인 유저 인터페이스(UI) 및 유저 경험(UX)를 공부하는 실습 수업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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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FX 스튜디오 VFX Studio |
영상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VFX 를 다루는 실습 수업으로 Nuke, Touch Designer 등의 소프트웨어를 통해 디지털 영상 합성 기술 습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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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3D Animation Studio |
3D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디지털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으로 Maya, Max3D 등 3D 모델링 소프트웨어 활용역량을 강화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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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운드 디자인Sound Design |
사운드 믹싱, 효과음, 녹음 등 영상 콘텐츠 및 디지털 콘텐츠에 적용되는 사운드 디자인 일체를 다루는 실습 과목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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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모델링 스튜디오3D Modeling Studio |
Zbrush 등 3D 모델링 소프트웨어 실습으로 볼류매트릭 (Volumetric) 촬영 장비 등을 활용한 실사 기반 3D 모델링을 익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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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퍼포먼스 캡쳐- I (자이로기반)AI Performance Capture I |
Rokoko Smart Suit , Xsens 등 자이로 기반 모션캡쳐 장비를 활용하여 배우 혹은 출연자의 행동을 CG 기반의 콘텐츠에 적용하는 실습 과목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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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퍼포먼스 캡쳐 II (광학기반)AI Performance Capture II |
OptiTrack 등 광학 기반 모션캡쳐 장비를 활용하여 버추얼 프로덕션 (Virtual Production) 등 CG와 실사를 접목하는 콘텐츠 제작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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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인간 스튜디오Digital Human Studio |
퍼포먼스 모션캡쳐 데이터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및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가상인간 (Virtual Being) 을 활용한 공연 및 콘텐츠 제작을 실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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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VR 스튜디오AR/VR Studio |
Unity 3D 등의 게임엔진 및 CG 그래픽을 활용하여 스마트폰 및 각종 AR 디바이스에 적용되는 AR/MR 콘텐츠 제작을 실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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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스튜디오VR Studio |
Oculus Rift, Vive Pro 등 6 DoF 기반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콘텐츠 및 실감콘텐츠 제작을 실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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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스튜디오Metaverse Studio |
AR/MR 스튜디오 및 VR 스튜디오 실습 과정을 통해 제작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디지털 트윈 등의 복합형 가상 세계 제작을 습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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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 스튜디오Mobile Game Studio |
유저와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모바일 게임을 학생들이 직접 제작하는 실습 과목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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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R 게임 스튜디오XR Game Studio |
유저와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모바일 게임을 학생들이 직접 제작하는 실습 과목으로 XR 디바이스 등 뉴테크놀로지 활용 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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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케이션 콘텐츠 스튜디오Location-based Installation Studio |
박물관, 놀이공원, 미디어아트전시, 키오스크, 프로젝션 매핑 등 실제 공간에 배치되는 인터렉티브 콘텐츠를 제작하는 실습 과목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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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티브 캡스톤 디자인 Creative Capstone Design |
아트앤테크놀로지 분야의 다양한 콘텐츠 분야 중 1개 이상을 선택하여 콘텐츠 제작한다.산업체 연계형으로 진행하며, 1개 이상의 기업으로부터 과업지시서를 수령하여 진행하는 Project-Based 와 기업과 함께 기획단계에서 시작하는 Problem-Based로 구분하여 진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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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학협력 인턴십Industry Cooperative Practicum |
산업계의 다양한 업체들이 의뢰한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산학협력 중점 실습교육을 하는 과정이며 실습학기제로 운영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