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교육과정 > 전공 교과목

Courses of Major

전공 교과목

공지사항 :

전공교과목

구분 학수번호 과목명 영문과목명 학점
공통과정 신설 아트앤테크놀로지 개론 Art & Technology Literacy 3
신설 디지털아트 실습 및 활용 Digital Art Studio 3
신설 인터렉티브 미디어 엔지니어링 Interactive Media Engineering 3
신설 버추얼 프로덕션 스튜디오 Virtual Production Studio 3
테크놀로지 트랙 신설 이머시브 미디어 스튜디오  Immersive Media Studio 3
신설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3
신설 디지털 패브리케이션 Digital Fabrication 3
신설 피지컬 컴퓨팅 스튜디오 Physical Computing Studio 3
신설 모바일 컴퓨팅 스튜디오 Mobile Computing Studio 3
신설 머신러닝 및 AI 실습 제작 Machine Learning and AI 3
아트 트랙 신설 디지털 라이팅과 렌더링 Digital Lighting and Rendering 3
신설 UI/UX 트랜스미디어 디자인 UI/UX Transmedia Design 3
신설 VFX 스튜디오 VFX Studio 3
신설 3D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3D Animation Studio 3
신설 사운드 디자인 Sound Design 3
신설 3D 모델링 스튜디오 3D Modeling Studio 3
AI 퍼포먼스 역량 신설 AI 퍼포먼스 캡쳐- I (자이로기반) AI Performance Capture I 3
신설 AI 퍼포먼스 캡쳐 II (광학기반) AI Performance Capture II 3
신설 가상인간 스튜디오 Digital Human Studio 3
XR 스튜디오 역량 신설 AR/VR 스튜디오 AR/VR Studio 3
신설 VR 스튜디오 VR Studio 3
신설 메타버스 스튜디오 Metaverse Studio 3
인터랙티브 엔지니어링 역량 신설 모바일 게임 스튜디오 Mobile Game Studio 3
신설 XR 게임 스튜디오 XR Game Studio 3
신설 로케이션 콘텐츠 스튜디오 Location-based Installation Studio 3
캡스톤 디자인 신설 크리에이티브 캡스톤 디자인 Creative Capstone Design 3
산학협력 신설 산학협력 인턴십 Industry Cooperative Practicum 12

교과목해설

학수번호 과목명 상세내용
아트앤테크놀로지 개론Art & Technology Literacy 아트앤테크놀로지 학과에서 다루게 될 다양한 산업 분야 및 실용 분야를 다루는 수업으로 전공교수들이 각 세부분야에 따른 세미나를 진행하며 산업계 외부인사 특강 월 1-2회 진행한다.
디지털아트 실습 및 활용Digital Art Studio 엔텍 전공생으로서 코딩 등 컴퓨터 프로그래밍 요소를 가장 먼저 접할 수 있는 수업으로 Processing, HTML5, Max/MSP 등 인터랙티브 요소가 가미된 소프트웨어로 디지털아트 프로젝트 수행한다.
인터렉티브 미디어 엔지니어링Interactive Media Engineering 관람객 혹은 관객과 디지털 콘텐츠의 상호작용에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컴퓨테이셔널 인터랙션을 배우기 위한 과정으로 게임업계를 비롯한 다양한 산업계에서 널리 활용되는 Unity 3D, Unreal 등의 게임엔진을 주로 다룬다.
버추얼 프로덕션 스튜디오Virtual Production Studio 전공학생들이 팀을 이뤄 비주얼 스토리탤링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콘텐츠 완성을 경험하는 실습 과정으로 본과 모션캡쳐 스튜디오를 활용하여 실사 촬영 영상 뿐만 아니라 CG 그래픽과의 접목을 시도한다.
이머시브 미디어 스튜디오Immersive Media Studio R/VR/XR 등 실감형 콘텐츠 제작을 경험하는 실습 과목으로 Oculus Quest, Magic Leap 등 XR 디바이스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PC 등 다양한 플랫폼을 다루는 수업이다.
컴퓨터 그래픽스Computer Graphics 컴퓨터를 이용해 실제 세계의 영상을 조작하거나 새로운 영상을 만들어내는 컴퓨터 그래픽스 과정 실습한다
디지털 패브리케이션Digital Fabrication 3D 모델링, 볼류메트릭 캡쳐 등의 기법으로 제작한 3D 모델을 실제 3D 프린터를 활용하여 제작하는 실습하며 3D 프린팅 뿐만 아니라 몰딩 등 다양한 기법 실습한다.
피지컬 컴퓨팅 스튜디오 Physical Computing Studio 두이노, 라즈베리파이 등 유저의 행동 혹은 결정에 따른 콘텐츠 상호작용을 위한 센싱 기술을 다루는 실습한다.
모바일 컴퓨팅 스튜디오 Mobile Computing Studio 우리 생활에 필수 요소로 자리잡은 스마트폰 등 모바일 디바이스용 콘텐츠 제작을 위한 프로그래밍 실습 과목이며 iOS, Android 등의 OS를 바탕으로 ARkit 등을 활용한 뉴미디어 콘텐츠 제작을 목표로 한다
머신러닝 및 AI 실습 제작 Machine Learning and AI 각종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머신러닝과 향후 가상인간 (Virtual Being) 제작까지 이어질 수 있는 인공지능 (AI) 등 뉴테크놀로지 전반을 다루는 과목이다.
디지털 라이팅과 렌더링 Digital Lighting and Rendering 컴퓨터 그래픽 및 버추얼 프로덕션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디지털 라이팅과 렌더링 과정을 경험하는 실습 수업이다.
UI/UX 트랜스미디어 디자인 UI/UX Transmedia Design 미디어 콘텐츠 제작의 필수 요소 중 하나인 유저 인터페이스(UI) 및 유저 경험(UX)를 공부하는 실습 수업이다.
VFX 스튜디오 VFX Studio 영상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VFX 를 다루는 실습 수업으로 Nuke, Touch Designer 등의 소프트웨어를 통해 디지털 영상 합성 기술 습득한다.
3D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3D Animation Studio 3D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디지털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으로 Maya, Max3D 등 3D 모델링 소프트웨어 활용역량을 강화한다
사운드 디자인Sound Design 사운드 믹싱, 효과음, 녹음 등 영상 콘텐츠 및 디지털 콘텐츠에 적용되는 사운드 디자인 일체를 다루는 실습 과목이다.
3D 모델링 스튜디오3D Modeling Studio Zbrush 등 3D 모델링 소프트웨어 실습으로 볼류매트릭 (Volumetric) 촬영 장비 등을 활용한 실사 기반 3D 모델링을 익힌다.
AI 퍼포먼스 캡쳐- I (자이로기반)AI Performance Capture I Rokoko Smart Suit , Xsens 등 자이로 기반 모션캡쳐 장비를 활용하여 배우 혹은 출연자의 행동을 CG 기반의 콘텐츠에 적용하는 실습 과목이다.
AI 퍼포먼스 캡쳐 II (광학기반)AI Performance Capture II OptiTrack 등 광학 기반 모션캡쳐 장비를 활용하여 버추얼 프로덕션 (Virtual Production) 등 CG와 실사를 접목하는 콘텐츠 제작한다.
가상인간 스튜디오Digital Human Studio 퍼포먼스 모션캡쳐 데이터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및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가상인간 (Virtual Being) 을 활용한 공연 및 콘텐츠 제작을 실습한다.
AR/VR 스튜디오AR/VR Studio Unity 3D 등의 게임엔진 및 CG 그래픽을 활용하여 스마트폰 및 각종 AR 디바이스에 적용되는 AR/MR 콘텐츠 제작을 실습한다.
VR 스튜디오VR Studio Oculus Rift, Vive Pro 등 6 DoF 기반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콘텐츠 및 실감콘텐츠 제작을 실습한다.
메타버스 스튜디오Metaverse Studio AR/MR 스튜디오 및 VR 스튜디오 실습 과정을 통해 제작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디지털 트윈 등의 복합형 가상 세계 제작을 습득한다.
모바일 게임 스튜디오Mobile Game Studio 유저와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모바일 게임을 학생들이 직접 제작하는 실습 과목이다.
XR 게임 스튜디오XR Game Studio 유저와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모바일 게임을 학생들이 직접 제작하는 실습 과목으로 XR 디바이스 등 뉴테크놀로지 활용 권장
로케이션 콘텐츠 스튜디오Location-based Installation Studio 박물관, 놀이공원, 미디어아트전시, 키오스크, 프로젝션 매핑 등 실제 공간에 배치되는 인터렉티브 콘텐츠를 제작하는 실습 과목이다.
크리에이티브 캡스톤 디자인 Creative Capstone Design 아트앤테크놀로지 분야의 다양한 콘텐츠 분야 중 1개 이상을 선택하여 콘텐츠 제작한다.산업체 연계형으로 진행하며, 1개 이상의 기업으로부터 과업지시서를 수령하여 진행하는 Project-Based 와 기업과 함께 기획단계에서 시작하는 Problem-Based로 구분하여 진행한다.
산학협력 인턴십Industry Cooperative Practicum 산업계의 다양한 업체들이 의뢰한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산학협력 중점 실습교육을 하는 과정이며 실습학기제로 운영한다.

교내퀵링크 Quick Links

교과목 이수체계도
전공교과목 상세안내
현재 페이지 QRCode
아트앤테크놀로지학과 학사일정학교 및 학과 학사일정
N 공지사항
J 취업정보
G 갤러리
R RSS
B Blog
구글 번역기를 이용해서 번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아트앤테크놀로지학과 사이트맵 아트앤테크놀로지학과 사이트맵입니다